2010년 5월 7일(금)-첫째날
프롤로그(prologue)
각종 기념일이 많은 5월은 우리 부부에게도 특별한 기념일이 많은 달이다. 둘의 생일과 결혼기념일이 모두 5월에 있다. 이번 여행은 아내에게 주는 생일선물이며 또한 결혼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계획된 여행으로, 주말에 떠나는 2박 3일의 짧은 일정이었다. 일본 기타큐슈지방 자유여행으로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항공권과 호텔을 직접 예약하고 인터넷과 지인을 통해 여행정보를 수집하였다.
거의 매년 해외여행을 하지만 언제나 나 혼자였다. 나의 여행 스타일이 럭셔리한 여행이 아니라 해외명산트레킹을 목적으로 상당히 힘들고 피곤한 여행이기 때문에 아내와 단둘이만 떠나는 해외여행은 참으로 오랜만이다. 그래서 미안한 마음이다. 이번 여행도 명산트레킹은 아니지만 많이 걷고 많이 이동한 매우 타이트한 일정이었지만 불평없이 잘 따라주어 고맙다.
10시에 대전을 출발한 버스는 꼬박 3시간이 걸려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인천공항은 전세계 1700여개 국제공항 중 5년 연속 서비스가 가장 좋은 공항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3층 G카운터 제주항공에서 짐을 부치고 티케팅을 한 후 공항 지하 음식점 "풍물장터"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출국수속을 밟는다.
@점심식사 : 우동과 양푼비빔밥
기타큐슈행 제주항공기(7C 7512편)에 탑승한다. 3시에 이륙한다.
@탑승시작 : 32번 게이트
제주항공은 현재 인천~오사카 노선(매일), 인천~기타큐슈 노선(주 3회)을 운항하고 있다. 승무원들의 이색 복장이 눈길을 끌고 주스와 삼각 김밥이 제공된다. 기내 기념사진 촬영 서비스도 이채롭다.
@기타큐슈행 제주항공기(7C7512편) : 이륙 후 약 1시간소요
제주 항공 - http://www.jejuair.net/
@기내식 : 삼각김밥과 제주감귤쥬스 제공
@기내 이벤트 1 : 마술쇼
@기내 이벤트2 : 승무원과 가위, 바위, 보 게임
한반도의 약 1.8배 크기인 일본은 훗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큐슈(九州) 등 4개의 큰 섬과 약 500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이다. 인구는 약 1억 3,000만 명이며, 약 3,000개의 종교가 있는데, 그 중 불교신도가 주류를 이룬다.
전체적으로 평지가 협소하여 전 국토의 80%가 산지이며 화산대가 발달하여 150여 개의 화산이 있다. 이 중 활화산만도 아소산, 아사야산 등 40여 개나 된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온천이 5,000여 곳에 있으며 좋은 관광자원이 되고 있다.
수도인 東京(도쿄)을 비롯하여 오사카, 요코하마, 교토 등 인구 100만이 넘는 도시를 포함하여 650여 개의 도시가 있다. 일본의 행정구역은 한국의 도에 해당하는 지방자치 행정 단위인 都道府縣(도도부현)으로 구분된다. 즉 1都(東京都-도쿄도), 1道(北海道-홋카이도), 2府(大阪府-오사카부, 京都府-교토부), 43개의 縣으로 나뉘고, 本州를 東北(토오호쿠), 關東(간토오), 中部(츄우부우), 近畿(킹키), 中國(츄우고쿠)의 다섯 개 지방으로 나뉜다.
기후는 북쪽은 아열대로 지역차가 현저하나(홋카이도와 오키나와의 기온 차는 약 15도) 대부분의 지역이 해양성의 온화한 기후이다. 수도인 동경의 연 평균 기온은 15도이다.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표현대로 인천공항을 이륙 후 1시간 20분의 비행으로 일본 기타큐슈 공항에 도착한다. 기타큐슈 공항(北九州空港)은 2006년 3월 16일에 고쿠라미나미구(小倉南区) 구코키타마치(空港北町), 칸다마치(苅田町)와 인접한 스오나다오키(周防灘沖)에 개항하였다.
@기타큐슈공항
기타큐슈 안내 홈페이지(한국어) - http://www.city.kitakyushu.jp/
기타큐슈 관광 안내(한국어) - http://www.kcta.or.jp/korea/
일본은 입국 심사를 받을 때 16세 이상의 외국인은 입국 심사대에서 지문 및 얼굴 사진을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거부하면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 양손의 집게손가락을 지문 판독기에 올려놓고 채취 절차를 밟아야 한다. 또 지문 인식기의 위쪽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얼굴 사진도 찍어야 한다.
입국수속을 하고 나오면 환영 메시지가 보인다. 한글이 바로 보이니 반갑다. (어서 오십시오. 기타큐슈에 – 기타큐슈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로 바뀌면 더 좋을 듯하다.)
기타큐슈는 그동안 규슈 최대 도시인 후쿠오카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온천 등 휴양용 관광도 구마모토, 벳푸 등에 가려 있었다. 공항 출구 오른쪽에 있는 여행안내소(Information)에서 "기타큐슈 산책 맵"을 얻기 위해 갔더니, 옆에 은하철도 999의 여주인공 메텔이 보인다.
@기타큐슈 안내원 – 은하철도 999의 여주인공 메텔인형
@ 썬스카이호텔(sunsky hotel)에서 마중 나온 송영버스. 숙소인 썬 스카이 호텔(サンスカイ ホテル)까지 약 40분 소요.
@기타큐슈공항연락도로(北九州空港 連絡道路) - 기타큐슈 공항과 기타큐슈 시를 연결해주는 도로로 인천대교처럼 길게 바다 위로 이어져있다.
기타큐슈시 중심가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썬스카이 호텔은 제주항공의 기타큐슈 에어텔 상품으로 연계되어 이미 수많은 여행객들을 통해 잘 알려진 곳이다. 기타큐슈공항과 JR 고쿠라 역에서 무료 셔틀버스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고쿠라 여행 시 저렴한 경비로 숙박을 해결하고 싶은 여행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호텔이다. 제주항공 에어텔 예약시 픽업서비스를 신청하면 일본 도착과 일본 출발 시에 공항까지 픽업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예전에는 예쁜 한국인 직원이 있어 근처 여행 정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는데 퇴사해서 아쉬웠다. 곧 새로운 한국인 직원을 고용할 예정이란다.
@ 썬 스카이 호텔(サンスカイ ホテル)의 모습 - 11층 높이의 호텔로 11층에 레스토랑과 전망대가 훌륭하다.
주소 : 福岡県北九州市小倉北区神幸町2-1 전화 : 093-521-0123 팩스 : 093-521-3365
썬스카이 호텔 (한국어) - http://www.sunsky.co.jp/korea.html
2층 로비 한쪽에 무료 음료수 코너, 커피포트와 티백, 전자레인지, 보온병이 갖추어져 있다. 접시와 포크, 차를 위한 찻잔과 컵받침까지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안마의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처음 보는 생각보다 훨씬 작은 방의 크기, 그래도 필요한 것을 모두 갖추어 놓은 이들의 공간 활용 능력에 아내가 감탄한다. 욕실도 깨끗하게 잘 정리정돈 되어 불편함은 없다.
우오마치 긴텐가이(魚町銀天街)는 일본 최초의 아케이드이다. 무더운 여름에도 햇빛이나 비를 걱정하지 않고 건물에서 나오는 에어컨 바람 맞으며 관광&쇼핑을 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최신 상가부터 재래식 탄가 시장까지 길게 2km 정도에 연결되어 있다.
탄가시장은 고쿠라를 대표하는 무척 오래된 재래시장이다. 일본의 다른 재래시장처럼 다양한 상점들이 입점해 있고, 일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장 중에 한 곳이다. 특히 이곳은 다른 곳과 달리 오뎅을 비롯하여, 다양한 반찬거리 그리고 과일과 주류까지 일본사람들의 먹거리들이 많다. 일본식 김밥(마끼) 300엔, 찌라시벤또 200엔. 그러나 오후 6시면 거의 폐점분위기다.
@탄가 旦過(단과) たんが 시장
@ キムチ (김치)가게
@めん-たい(明太)가게
자주빛 강이라는 의미의 '무라사키강'에는 도시의 동서를 각기 '불의 다리' '나무의 다리' 등 자연의 이름을 붙인 10개의 다리가 이어준다. 약 90m 강폭 양안에 강을 배경으로 즐비한 가게와 건축물의 불빛이 물속 반영과 어우러져 멋진 야경을 연출한다.
리버워크 기타큐슈(リバ―ウォ―ク 北九州)는 후쿠오카의 '캐널시티 하카타'에 버금가는 대규모 쇼핑 타운이다. 원과 곡선의 미학으로 잘 알려진 리버워크는 건물 자체가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기타큐슈의 젊은이들로 언제나 붐비는 이곳에는 세련된 가게와 푸드 코트, 극장, 미술관 등이 입점해 있다. 가끔 공연이나 콘서트도 열려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리버워크(한국어) - http://www.riverwalk.co.jp/lang/hangul/index.html
@리버워크 분수쇼
기타큐슈 시청 앞에 자리 잡은 고쿠라 성(小倉城)은 기타큐슈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후쿠오카현내 유일하게 현존하는 성곽으로서 400여 년 역사를 자랑한다. 1602년 호소카와 타다오키(細川忠興)가 축성하였으며 1632년부터 2백30년 간 성주였던 오가사하라(소립원)가 거주한 곳이다.
@고쿠라성
고쿠라 성 - http://www.kid.ne.jp/kokurajou/html/k01.html
고쿠라 정원 - http://www2.kid.ne.jp/teien/
마쓰모도 세이초 기념관 - Http://www.kid.ne.jp/seicho/html
호텔 앞 도로 건너편에 위치한 마루쇼쿠는 대형 슈퍼마켓으로 10시부터 21시까지 영업하며, 20시 이후에는 여러 가지 도시락 세트를 반액 할인판매 한다. 특히 초밥 세트가 추천할 만하다. 또한, 2-3분 거리에 대형 약품상점 있어 아주 편리하다.
마트에서 반액 할인된 스시를 구입하여 호텔로 돌아와 저녁식사를 하고 자동안마를 받는다. 집 떠나 낯선 이국땅에서 첫 날 여정을 마친 아내는 피곤한지 그냥 잠자리에 눕자마자 곯아 떨어진다.
>
'여행스케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내와 떠난 일본여행(3편) (0) | 2010.05.12 |
---|---|
아내와 떠난 일본여행(2편) (0) | 2010.05.12 |
섬산행-통영 욕지도 (0) | 2010.04.12 |
해운대 해안트레킹 (0) | 2010.04.05 |
아시아나 일본 이바라키(Ibaraki)신규 취항!! (0) | 2010.03.13 |